스펙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삼성전자 직무 고민 (파운드리 공정설계, TSP 총괄 공정기술)
안녕하세요. 멘토님들 TSP총괄 공정기술과 파운드리 반도체공정설계 중 어느 직무에 지원하는 것이 더 적합할지 고민 중에 있어 몇가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먼저 홈페이지 직무 소개에 따르면 파운드리 반도체공정설계 role에 패키지 관련 내용이 없는데, 이번 JD에는 패키지 관련 role이 추가된 것처럼 보입니다. 이에 따라서 1. 파운드리 반도체공정설계 직무에 패키지 담당 역할이 새롭게 포함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저는 패키징 관련 랩실 경력으로 Advanced packaging 및 die attach 관련 구리 소결 접합 연구를 수행했고 논문 1편을 작성 중입니다. (+학회 2회) 2. 이러한 소결 접합 중심 경험이 있다면 두 직무 중 어느 쪽이 더 적합할까요? 해당 부분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026.03.11
답변 5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소결 접합·Advanced Packaging 경험은 TSP총괄 공정기술과 더 직무 연계성이 높습니다. 파운드리 반도체공정설계는 기존에는 패키지보다는 웨이퍼·소자 중심 설계가 주로 포함되므로, 패키지 연구 경험을 살리려면 TSP총괄 쪽이 적합하며, 논문·학회 실적도 직무 역량으로 강조하기 좋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멘티분에게는 공정기술이 조금 더 핏하여 확률적으로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TSP는 패키징 쪽이며, 팡 공설은 소자 spec (SRAM, Finfet, GAA)을 맞추는 곳이라 패키징보다는 소자쪽이 더 강합니다. 패키징 관련 랩ㅎ실에서 소자 연구와 논문을 작성중이시면 학사 레벨에서는 꽤 높은 스펙이신데, TSP공정기술을 추천합니다. 파운드리는 아직 적자고,, 성과금도 지금 많이 갈라쳐지고 있습니다. TSP쪽이 핏한사람이 학사레벨에서는 그렇게 많이 없어서 중고신입이 조금 있긴한데, 그래도 해당 스펙으로는 뚫어볼만한 것 같아요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후공정 경험 있으니까 TSP가 어필할게 더 많겠네요 경험에 일치하게 지원하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1. 기존에도 진행하고 있었으나 이에 대한 명시를 해준것으로 보입니다. 2. 파운드리 공설이 좀더 작성해주신 경험과 연구개발역량등과 매칭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조언이 필요합니다..🥺
인가경 신소재공학과 4학년 1학기 재학중이고 1학기 끝나면 예상학점 3.5/(전공)3.4정도이고 2학기까지 3.7/(전공)3.5로 높일 계획입니다. -반도체소자공정/반도체집적회로공정/반도체조립/전자패키지 과목 수강 -AI리빙랩경진대회 1박2일(수상못함) -반도체공정직무부트캠프(5시간) -Dram의 구조적변화와 3D 로직등 반도체 소자이론 수강(3시간) -반도체공정시뮬레이션연구실(2개월)(vasp이용해서 원자최적화 공부단계하다가 그만둠) -창의적종합설계대회(반도체 관련 아님. PVDF필름 이용한 친환경 기술/진행중 본선진출)(교내대회, 우승하면 전국대회출전) 최종목표는 삼성전자 입사입니다. 현재는 학점이 낫고 스펙도 없어서 지원은 계속하되 안되면 다른회사에 갔다가 이직하는 방향도 생각중입니다. 설비기술과 공정기술중 어느쪽으로 가야 유리할지, 이직한다면 어떤 회사를 먼저 들어가는게 좋은지, 초과학기로 전공평점을 3.7로 높일지, 이번 방학에 어떤활동을 해야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Q. 금속 재료 연구 경험을 칩메이커 회사 지원 시 어필할 방법
안녕하세요 신소재공학과를 졸업한 취준생이며, 금속 재료 연구실에서 1년 간 학부연구생 활동을 했습니다. 연구 과제 중 반도체 공정용 강관의 부식 특성 평가를 주제로 한 게 있습니다. 산성 가스로 인해 강관이 부식되면 불순물이 강관 내에 형성되고, 그게 반도체 공정 시 파티클로 작용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관 재료를 개선하는 연구입니다. 근데 이 연구는 금속 재료 분야에 가깝지, 반도체 공정이나 소자 특성과는 큰 연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칩메이커 지원 시에 이 경험을 어떤 직무에 어떻게 엮어서 지원하면 좋을지 선배님들께 조언 부탁드립니다.
Q. 기계공학과 삼성전자 DS 직무추천(대학생인턴)
안녕하십니까, 멘토님 기계공학 전공으로서 이번 삼성전자 DS 대학생 인턴 지원 시, 어느 사업부와 직무가 가장 핏이 맞고 합격 확률이 높을지 현실적인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학교/전공: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학점: 4.07 (전체) / 3.97 (전공) 어학: OPIc Im2 교육 및 대외활동: 현대자동차 H-모빌리티 클래스 (파워트레인 부문 수료) & 삼성전자 샤이닝스타 프로그램 수료 연구 경험: 1)POSTECH 하계 연구 인턴 (1개월): 열전소자와 다이오드를 결합한 수동형 열 정류기 연구. COMSOL 활용 다물리 3D 수치 해석 및 실험 검증 수행 2)CFD 해석 연구실 학부연구생 (진행 중): 리눅스 환경에서 OpenFOAM 및 Salome를 활용한 유동 해석및 전처리 격자 생성 컴퓨터지원제도(CATIA) 과목을 수강했고 CATIA 다룰 수 있습니다 대학생 인턴 지원이라 사업부나 직무에 대해서 제가 지원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 어딘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